무탠다드에서 말하는 '백 사틴'은 뭘까? 사틴(새틴) 원단과 백 새틴의 특징
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 & 생활 이야기/잡학다식

무탠다드에서 말하는 '백 사틴'은 뭘까? 사틴(새틴) 원단과 백 새틴의 특징

by 학식과 구내식당 사이 2024. 2. 20.
반응형

 

 

 

 

 '새틴(Satin)'이란?


✅'백 새틴'을 알기 전에 알아야 할 것이 '새틴'이다.


✅'새틱 직조'라는 기법을 사용하며 광택이 높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내는 원단이며, 일반적으로 실크, 폴리에스테르, 합성 섬유 등의 혼합으로 만들어진다.

 

 *즉, '새틴'이란 원단에 쓰이는 재료가 아니라 기법을 사용하여 만든 직물이며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이 나는 특징을 가졌다.

 

 새틴의 주요 특징


✔굉장히 매끄럽고 실키해서 피부에 닿는 느낌이 부드럽고, 이 덕분에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또한, 윤기나는 광택 덕분에 '하이 쉰(High Sheen)'. 즉, 표면에 빛이 반사돼 우아한 느낌을 줄 수도 있다.

✔옷감이 모양 있게 늘어져 내리는 특성인 '드레이프(drape)성'을 갖고 있다. 이를 위해선 적당한 탄력과 부드러움이 필요하며 너무 무겁거나 가볍지 않아야 한다. 새틴 원단은 이에 적합하기 때문에 가운, 속옷, 정장 등 의류에도 사용되기도 한다.

전체적으로 고급스럽고 우아한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게 특징이라 볼 수 있겠다. 새틴이 이런 느낌을 줄 수 있는 이유는 표면에 날실(세로)을 길게 뜨기 때문이다.

*직물 기법에서 '경사'란 직물의 길이 방향을 말하고, '위사'란 경사에 직각이 되게 짜인 방향을 의미한다. 새틴은 이러한 경사나 위사를 가급적 길게 표면에 나타나게끔 하며 이러한 특징으로 고급스럽고 우아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참고로 새틴은 원단에 따라 크게 코튼과 필라멘트(합성 섬유)로 나뉘는데, 코튼은 필라멘트에 비해 광택이 덜 하며, 필라멘트는 어떤 합성 섬유를 쓰느냐에 따라 특성이 달라진다.

이게 새틴이다. 우아함 그 자체

 

 

 그렇다면 '백 새틴(백 사틴) : Back Satin'은 뭘까?


✅요즘 무탠다드에서 S/S 시즌으로 나온 상품 중 반응이 좋은 게 백 사틴이다.

✅여기서 말하는 '백 새틴(혹은 백 사틴)'은 원단을 말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새틴 원단을 사용하지만 '백 새틴'은 앞면과 뒷면의 질감과 모양이 다른 새틴 원단을 의미한다.

 

 백 새틴이 의미하는 바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 것 같다.


✔원래 새틴 원단의 양면은 매끄럽고 광택이 나는 특징이라면 백 새틴은 한쪽은 원래 새틴의 특징을 줘서 마감 처리를 하고, 다른 한쪽은 무광택으로 처리된다.

✔이렇게 공정을 통해 양면이 다른 특징을 가지게 되면 새틴 마감 처리가 된 부분은 우아함과 세련미를 주고, 무광택이 처리된 비교적 매트한 면은 절제되거나 캐주얼한 느낌을 줄 수가 있다.

✔이런 특징을 활용하면 의류의 겉면과 안감, 혹은 양면 의류, 커튼 등 다양한 부분에 적용이 가능하다.

✔두 번째는 새틴 원단의 안쪽면을 겉면으로 바꿔 사용한 걸 의미한다. 마치 스웨이드가 바깥쪽이 아닌 안쪽 가죽을 의미하는 것처럼 말이다. 

✔무탠다드에서 나온 '백 사틴 오피서 팬츠'는 면으로 된 '코튼 백 사틴' 원단을 이용해 만든 팬츠이며 후자의 방식을 이용했다고 한다.

출처는 무신사스토어. 무신사가 S/S 시즌으로 낸 백 사틴 오피서 팬츠 설명에서 가지고 왔다. 반응이 매우 좋다. 광고 아니고 주류의 반응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