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하트 디트로이트 자켓의 역사. 구버전과 신버전의 차이 *J01, J43, J97, 103828 등
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 & 생활 이야기/잡학다식

칼하트 디트로이트 자켓의 역사. 구버전과 신버전의 차이 *J01, J43, J97, 103828 등

by 학식과 구내식당 사이 2024. 1. 5.
반응형

 

 

 

 칼하트 최초의 디트로이트 자켓의 시작


✅칼하트 최초의 디트로이트 자켓은 1954년 'Blue denim'이라는 이름으로 소개됐었으며, 현대의 디트로이트 자켓과 가장 흡사한 디자인을 갖고 있다. 

✅당시에 디트로이트 자켓이라고 따로 부르진 않고 'Zipper Jacket', 'Jacket' 등으로 불렸다. 가슴에 포켓이 있고, 카라가 있으며 짧은 기장이 특징.

✅1955년 디트로이트의 초기 버전인 'Zipper Jacket'은 소재를 'duck'을 쓰면서 '6LJ'라는 코드가 붙게 된다.

*참고로 duck은 캔버스를 의미하는 네덜란드 단어 'doek'에서 유래됐으며 촘촘하게 짜여진 직물을 의미한다.

✅숫자 6은 칼하트 브라운의 색상 코드이고, L은 안감, J는 자켓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안감이 없는 건 그냥 6J, Scottfoam이라는 안감을 쓴 자켓은 '6SJ', 퀼팅 안감이 추가로 있으면 '6QLJ'등으로 불렸다.

✅이후 60년대에는 '6BLJ'라고 불리는데, 지금도 볼 수 있는 블랭킷 안감의 'B'를 의미한다. 그리고 칼하트는 Large & Regular와 Large & Tall 등 같은 L 사이즈여도 기장에 차이를 좀 더 나눴는데, Tall은 뒤에 'Longs'를 의미하는 'L'을 붙였다가 나중엔 Tall의 'T'를 붙였다.

 

 1992년 칼하트는 새로운 컬러인 네이비를 낸다.


 네이비 컬러의 스타일 코드는 'JB242'94년 생산된 녹색은 'JB194', 95년에 생산된 검은색은 'JB105'. 이후 색상을 좀 더 확장하다가 90년대 후반엔 여성복 라인을 만들며 여성 라인업에 디트로이트 스타일의 자켓이 생산되기 시작한다.

 

 

 우리가 현대에 익숙한 디트로이트 자켓은 1998년부터다. 가장 포인트.


 요즘에 많이 거래되고 있는 칼하트의 디트로이트 자켓은 이 시기부터라고 무방하다.

1998년 샌드스톤 워싱이 들어간 디트로이트 자켓인 'J43'이 출시된다. 샌드스톤 워싱은 자갈과 모래 등을 이용한 워싱 공법으로 입을수록 사용자에 맞게 변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빈티지한 멋이 상승하다.

*지금은 사용되는 워싱이 아니며, 현대에는 피그먼트 워싱을 한 옷의 느낌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

✅그리고 이때부터 이전에 있던 디트로이트 자켓의 스타일 코드도 합치기 시작하는데, 칼하트를 생각하면 딱 떠오르는 칼하트 디트로이트 자켓은 'J01'로 스타일 코드를 바꾼다. 예를 들어 갈색이면 'J01 BRN'. 또한, 이 시기부터 칼하트의 지퍼 재킷을 '디트로이트 자켓'이라고 명명해 사용하기 시작한다.

'J43'은 N년 안에 단종되고 'J97'이라는 스타일 코드로 변경해 판매되기 시작한다. 샌드스톤 워싱이 들어갔고 약 20가지 색상으로 생산됐고 2019년까지 생산되다가 단종됐다.

✅이때까지 생산된 J97의 경우 희귀성이 높아서 거래 가격이 아주 높고, 특히 조니뎁이 입어서 유명해진 J97 MOS 색상은 더 가치가 높다. 칼하트의 제품 중에 MOS 색상이 희귀성이 높은 편.

조니뎁이 착용한 J97 MOS 섹시 그 자체다.

 

 칼하트는 2019년까지 생산된 제품이 가치가 높다.


✅왜냐면 이때부터 J01, J97 등 높은 내구성과 좋은 디자인으로 계속해서 인기가 많던 제품들을 단종시켰다. 샌드스톤 워싱이 들어간 건 특히 다 단종이다. J130도 이때 최종적으로 단종됐다. *추후에 다시 재출시됐지만 소재랑 공법이 다르다.

✅J01은 스타일코드를 '103828'로 바꿨는데, 허리 조절이 가능했던 걸 없앴고 담요 안감의 소재 등도 바꿨다.

✅소비자들은 내구도가 오히려 떨어졌고 품질이 떨어졌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이를 증명하듯 여전히 2019년까지 생산된 칼하트 제품의 거래는 아주 활발하다.

 

✅그러나 칼하트 디트로이트 자켓 고유의 디자인은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멋은 좋음

**인터스텔라에서 입은 디트로이트 자켓은 J01 혹은 J97인데 로고가 가죽인 걸로 봐서 아마 J97인 것 같다. 그리고 칼하트 빈티지 상품들을 보면 칼하트가 아닌 다른 회사 로고가 붙어있는 경우도 볼 수 있다. 이는 칼하트가 워크웨어이다 보니까 단체 주문으로 넣어서 제품에 자기들 회사 로고를 넣어 유니폼으로 입기도 했기 때문이다.

쿠퍼가 입은 디트로이트 존멋이시다.

 


✅참고로 칼하트 WIP도 디트로이트 자켓을 내고 있는데, 칼하트 오리지널과는 별개의 라인임을 참고하자. 

 

**J130, 산타페 자켓, 미시건, 초어 코트 등은 이전 포스팅 참고

 

 

칼하트 디트로이트 미시건 차이, 덕 액티브 자켓 J130, J140 구버전 신버전 차이 정리

최근에 우연히 칼하트 디트로이트 자켓을 입은 사람의 사진을 봤는데 너무 기깔나고 멋있었다. 전에도 인터스텔라에 주인공이 디트로이트 자켓 입은 걸 봤다가 피지컬에 좌우될 것 같아서 그냥

washere.tistory.com

 

칼하트 산타페 자켓의 역사 J13, J14 차이와 디트로이트 산타페의 차이는?

칼하트 산타페 자켓 J13, J14 차이는? ✅칼하트의 산타페는 1980년 대에 '웨스턴 자켓에서 유래된 스타일이다. 웨스턴 자켓은 가슴과 등을 가로지르는 모양이 있는 총장이 짧고 폼이 넓은 붐버 자켓

washere.tistory.com

 

칼하트 초어 코트의 역사 : 칼하트 초어 코트와 미시건 코트의 차이는 뭘까?

워크웨어의 상징 Carhartt, Inc. 칼하트는 Hamilton Carhartt에 의해 설립됐다. 칼하트는 그의 이름에서 딴 것이다. 무려 1889년에 미국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서 창립됐다. 그리고 칼하트의 첫 번째 공장

washer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