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요소수 대란 발생? *요소수 품절 및 가격 상승. 정부의 반응은?
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 & 생활 이야기/경제와 사회

제2요소수 대란 발생? *요소수 품절 및 가격 상승. 정부의 반응은?

by 학식과 구내식당 사이 2023. 9. 11.
반응형

 

 

 '요소수'란?

 

 '요소수'는 '암모니아 수용액'이며, 디젤 차량의 오염물질 저감장치인 SCR에 들어간다. 디젤의 장점은 연비가 좋으나, 많은 오염물질을 내뿜는다. 한때 디젤 차량이 유행이었으나 이 같은 문제로 지금 디젤 차량은 화물이나 버스 등 주행거리가 많은 대형 차량을 제외하곤 생산하지 않는다.

 

 그래서 디젤 차량엔 이 오염물질을 감소시키기 위한 장치를 다는데, 이때 요소수가 필수적이다.

 

 

 중국은 요소수의 요소를 80% 가까이 수출하고, 한국 역시 대부분 중국에서 수입한다. 산업용 요소수 의존도는 중국이 90%가 넘는다.

 2년 전 요소수 대란이 있었는데, 최근 중국이 요소 수출을 제한한다는 외국 뉴스가 나오면서 요소수 대란이 반복된다는 우려가 나왔다.

 

 이 같은 소식에 온라인에서 차량용 요소수는 가격이 오르거나 품절된 상태였다. 10L에 1만 원에서 1만 5천 원 사이던 요소수는 2~3만 원으로 가격이 급등했다. 대표적인 요소수 판매사인 롯데정밀화학 구매 사이트에는 ‘현재 판매 중지된 상품’이라는 공지가 떴다.

 

 

 

 일부 주유소 역시 1인 1통 제한을 걸고 있는 상태다.

 

 이 같은 우려에 기획재정부는 비료용 요소수는 중국 일부 업체에서 중국 내 공급물량 때문에 수출을 중단한 것이지, 중국 정부가 공식적으로 수출을 제한한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또한, 국내 재고 수준은 2달을 소화할 수 있는 재고 + 도입될 물량이면 설령 공급망 위기가 발생해도 대응이 가능하다고 밝혔으며,  중국 외에 카타르와 사우디라아비아에서도 수입을 하고 있어 문제가 없을 거라는 관측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