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한국의 기준금리 기조는 어떨까?? **미국은 현재 금리 인하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
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 & 생활 이야기/경제와 사회

미국과 한국의 기준금리 기조는 어떨까?? **미국은 현재 금리 인하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

by 학식과 구내식당 사이 2022. 12. 19.
반응형

 

 

 

올해 마지막 기준금리 상승

 

미국 연준이 올해 마지막에도 기준금리를 0.5%p. 빅스텝을 올렸다. 미국의 기준금리는 연 4.25~4.5%

 

▲ 2007년 이후 16년만에 가장 높은 금리이지만, 시장의 충격은 이전에 비해(?) 적은 편이다. 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하겠다고 한 상황에 많은 사람들이 이미 빅스텝을 밟을 것이라 예상했기 때문이다.

 

 시장은 차갑지만, 향후 금리에 대한 불안정성이 어느정도 해소가 됐던 것.

 

 


 

 

향후 기준금리 기조는?

 

하지만 파월 의장이 연이어 말한 것처럼 목표로 한 물가상승률이 되지 않으면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계속 이어가겠다고 밝혔다.**파월은 물가상승률이 2%로 내려가기 전까지 금리 인하를 고려하지 않다고 강경한 의견을 얘기했다.

 

▲ 파월 의장에 이런 발언에 S&P500은 0.61%, 나스닥은 0.76% 하락. 이후 3거래일 연속 하락하여, S&P와 나스닥은 전날 대비 1.11%, 0.97% 하락해 이번 주 장을 마감했다.

 

 기준금리 인상률을 조절한다고 하더라도 금리 인상 기조를 계속하겠다고 하자 통화 긴축으로 인한 경기 침체가 예상되자 투자가 경직된 것이다.

 

 


 

 

한국 기준금리는 어떨까?

 

 통상적으로 기준금리 인상 효과는 1년에서 1년 6개월 이후부터 가시화된다. 따라서 본격적인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한 여파는 내년부터 나타날 것이라고 금통위원들은 예측하고 있다.

 

 특히 정기예금 등에 은행으로 쏠린 자산과 금리 인상으로 인한 단기 자금시장(=콜시장)과 대출 부담이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여파로 고용시장도 차가워지고 있는 추세다.

 

*예대마진 및 대출금리 상승 이유와 콜시장에 대한 얘기는 하단 포스팅 참고

 

예대마진으로 4대 금융지주 사상 최대 순이익. 기준금리가 인상돼도 예금금리가 찔끔 오르는 이

4대 금융지주인, 신한·국민·하나·우리 금융이 사상 최대 순이익을 얻었다. ※ 4대 금융지주의 3분기 당기순이익은 4조 8,876억 원 ▲ 이는 직전 분기인 2분기보다 11.8%, 전년 동기 대비 18.6% 증가했

washere.tistory.com

 

기준금리 인상에 대한 효과와 경기침체 여파를 점검하기 위해 한국도 기준금리를 인상하겠지만, 미국과 마찬가지로 인상 속도는 조절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마 내년 1월 금통위 회의에서 베이비 스텝인 0.25%p만 올릴 가능성이 높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