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단기 금리 역전 의미. 정기예금 장단기 금리 역전. 정기예금 금리 추천. 단기 예금 금리
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 & 생활 이야기/경제와 사회

장단기 금리 역전 의미. 정기예금 장단기 금리 역전. 정기예금 금리 추천. 단기 예금 금리

by 학식과 구내식당 사이 2022. 10. 13.
반응형

 

 

정기예금 장단기 금리가 역전이 됐다.

 

▲ 기준금리가 빠르게 상승하면서, 은행의 예적금 금리도 올라가고 있는데(*대출 금리도 마찬가지) 1년 만기 정기예금 금리가 2년 혹은 3년 만기 정기예금 금리보다 높은 경우가 생겼다.

 

 대표적으로 선반영해 금리를 올리는 케이뱅크의 경우 1년 예금이 4.6%인 것에 반해 2년과 3년은 4.3%

 

 

 

 


 

 

 

일반적으로 만기가 길수록 은행 입장에선 유리하기 때문에 그만큼 높은 금리를 쳐준다.
그런데 장단기 금리가 역전된 것. 이유가 뭘까?

 

 

▲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빠른 기준금리 상승 때문이다. 현재 경기 침체로 인해 돈이 돌고 있지 않고, 보유하는 경우가 많다. 은행 입장에서도 대출로 이윤을 얻고 있는 만큼 현금을 많이 보유할수록 유리한데, 돈을 더 끌어모으기 위해 수요가 높은 단기 예금 상품의 금리를 올린 것이다.

 

 일반적으로 단기 상품은 기준금리의 영향을 받지만, 장기 금리는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는다. 장기 예금은 금리보단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에 의지가 가입 여부를 결정하는데 더 크기 때문.

 

 


 

 

장단기 금리 역전에 관한 이야기는 이전에 채권시장과 관련해 포스팅을 한 적이 있다.

 

 

미국 국채 금리 역전이 경제 상황에 미치는 영향과 의미는? 'R의 공포' 의미는 뭘까?

 최근 뉴스에서 국채 금리가 역전했다는 말과 함께 'R의 공포'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금리 역전과 R의 공포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또, 이게 우리에게 주는 경제적인 영향은 무엇일까? 금리

washere.tistory.com

 

▲ 요약하자면, 채권은 안전자산인데 기준금리가 오르면 채권 가격이 내려간다. 채권 발행 당시 이자금액에 대한 매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보면 된다.

 

 또한, 채권 시장에서 장단기 금리가 역전되는 것은 장기적으로 경기가 안 좋을 것이라 예상하기 때문에 경기가 침체됨을 의미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