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파업으로 시끄러웠던 '대우조선해양' 국내에서는 빅3 조선사(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중 하나다.
노동자 파업에 관한 이야기는 아래 전 포스팅 참조
한화그룹 대우조선해양 인수
대우조선해양은 조선업으로는 세계 3위이나, 21년 동안 실제 주인은 없었다. 산업은행이 임시로 가지고 있었을 뿐이다. 스토리를 간략하게 보자.
1999년
- IMF 여파로 대우그룹이 없어졌다. 대우조선해양은 원래 대우그룹 소속이었기 때문에 대우조선해양은 혼자 남게 됐다.
2001년
-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의 최대 주주로 경영을 임시로 이끌기로 했다.
2009년
- 대우조선해양 인수전이 펼쳐졌다. 이때 한화도 나섰었고, 직전까지 갔었다. 하지만, 당시 글로벌 금융위기(리먼 브라더스 사태)가 발생하며 재무 상황이 좋지 않아 인수를 포기했다.
2022년
- 국내 빅3 조선사 중 하나인 현대중공업이 인수에 나섰다. 하지만 EU에서 허가를 하지 않아 이뤄지지 않았다. EU가 불허한 이유는 빅3 조선사 중 두 개가 합치게 되면 거의 독점이라 안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
-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 주식을 2조 원에 매각하고 경영권을 넘기겠다고 하자, 한화가 인수에 나섰다. 다만, 산업은행은 더 비싸게 사겠다는 기업이 나오면 거기에 넘길 수도 있다고 했다.
한화 대우조선해양 인수 장단점은?
▲ 산은이 오래 가지고 있으면서 기업 가치가 떨어졌고, 경기도 좋지 않다. 거기에 대우조선해양은 노동자 파업으로 내부 갈등이 지속되는 상황이기에 빨리 파는 게 더 좋다는 의견이 있다.
▲ 또한, 한화는 방위와 에너지 사업에 강점이 있다.(군함이나 잠수함 등) 대우조선해양의 조선 기술과 합치면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점이다.
우려되는 점
▲ 2009년 당시에 대우조선해양 몸값은 6조 원. 그러나 현재 2조 원에 한화에 매각하기로 했다. 산업은행은 나라가 운영하는 은행이자, 어려운 기업을 살리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에 기업가치는 오히려 떨어졌는데, 산은이 제 역할을 하는 것이 맞냐는 우려가 크다.
▲ 한화가 제대로 할 수 있냐는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과 기업 가치가 떨어져 매각됐기 때문에 대우조선해양의 주가는 떨어졌다.
▲ 한화는 자금 인수는 어렵지 않다고 하나, 문제는 그 이후다. 한화는 미국의 태양광 제조 시설에 투자 확대를 할 것이고, 현재 경기 침체와 함께 고금리와 고환율 상황이다. 대우조선해양 인수까지는 마칠 수 있다고 하지만, 이후 대우조선해양 정상화라는 큰 숙제가 있기 때문이다.
*대우조선해양은 2015년 대규모 분식 회계 적발 등으로 경영 부실이 심각해진 뒤 7년간 7조 1000억 원의 공적 자금이 투입됐지만 제대로 해결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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