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연준 기준금리 인상, 미국 기준금리 인상과 한국 기준금리에 주는 영향, 미국 기준금리 인상이 국내에 주는 영향
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 & 생활 이야기/경제와 사회

미연준 기준금리 인상, 미국 기준금리 인상과 한국 기준금리에 주는 영향, 미국 기준금리 인상이 국내에 주는 영향

by 학식과 구내식당 사이 2022. 6. 16.
반응형

 

 

 

미국의 기준 금리 인상 *자이언트 스텝

 

 미국의 중앙은행. 연준(연방준비제도)이 미국 현지시간 기준으로 22년 6월 15일에 빅 스텝(0.5%p)을 넘어 자이언트 스텝(0.75%p)을 밟았다. 이로써 미국의 기준금리는 1.75%

 

- 기준금리 1% -> 1.75%

- 성장률 2.8% -> 1.7%

- 물가상승률 전망치 4.3% -> 5.2% *참고로 연준이 목표한 물가상승률은 2%. 

 

 

 

 

 기준금리 상승은 이전에 얘기한 것처럼 돈을 풀어서(양적완화) 소비심리를 증가시킨 건데, 코로나 사태가 안정되고 공급난이 겹치면서 자산 가격과 물가 상승률이 너무 치솟았다. 

 

 그래서 소비심리를 줄이고 물가상승률을 안정화시키기 위해 돈을 거두는(양적긴축) 정책을 시행하는 것

 

 

 


 

미국 연말 예상되는 기준금리는?

 

- 미국이 이번 자이언트 스텝은 1994년 이후 28년 만이다. 

 - 미국은 몇 차례 더 0.5~0.75%p를 올릴 예정인데, 당장 다음 달도 올릴 것을 시사하고 있다.

 - 그렇게 되면 예상되는 미국 연말 기준금리는 3.4%

 


 

 

한국 기준금리도 빅 스텝 혹은 자이언트 스텝 인상 가능성

 

 미국의 기준금리가 인상될 것을 예측하고, 그때 올 후폭풍을 대비해 한국은 선제적으로 기준금리를 올렸다. 미국이 기준금리를 올린 만큼 현재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는 동일하게 1.75%다.

 

 

 이에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다음 금통위 회의인 7월 14일까지 약 한 달 시간이 있으므로 그 사이 시장을 보고 금리 인상 폭을 결정할 것이라고 하였다.

 즉, 금리인상은 확실한데 얼만큼 올릴지는 간 좀 보다가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한미가 기준금리가 역전이 될 수 있다는 것인데, 이렇게 되면 미국보다(기축통화) 금리가 낮아 채권 수익률 등이 낮을 것이고 국내에 있는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이 빠져나간다. 그리고 원화 가치고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다만, 한국은행은 기준금리 역전만으로 급격하게 일어날 확률은 낮다고 얘기하고 있다.

 

 


 

 

국내에 주는 영향

 

- JP모건은 한국의 연말 기준금리가 3%가 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7월에 빅 스텝 이후 8, 10, 11월에 0.25%p씩 인상할 것으로 예측하는 것이다. 실제로 한은 부총재는 빅 스텝을 배제하진 않지만, 0.25%p씩 인상하는 게 적절하다는 의견을 비춘 적이 있다.

- 예적금 금리와 대출 금리가 더 오를 것이다. 현재 주택담보대출금리가 연 7%가 넘어가고 있다. 하지만 부동산 가격은 많이 낮아지지가 않고 있어 시민들이 이를 반가울 리가 없다.

- 금리 인상으로 부동산 거래가 감소하여 영향을 줄 수는 있는데, 노른자 땅은 쉽게 떨이지지 않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