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의 이유. 화물연대 파업 정리 요약 안전운임제 일몰제란 무엇일까?
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 & 생활 이야기/경제와 사회

화물연대 파업의 이유. 화물연대 파업 정리 요약 안전운임제 일몰제란 무엇일까?

by 학식과 구내식당 사이 2022. 6. 8.
반응형

 

 

 

 22년 6월 7일부터 화물차 기사들의 노동조합인 화물연대 조합원 약 2만 5천 명이 무기한 파업에 돌입했다. *조합원이 아님에도 파업에 참여한 화물 노동자들도 많다고 한다.

 


 

이들은 왜 파업을 하는 걸까? 가장 큰 이유를 하나만 살펴보자

 

 최저 운송료 보장 요구(=안전운임제)

- 화물을 옮기는 대가로 화물차 기사들은 운송료를 받는다. 문제는 운송료에 기름값, 수리비 등이 모두 화물차 기사들의 몫인 것이다. 지금처럼 휘발유나 경유값이 크게 올랐을 때는 같은 운송료임에도 불구하고 본인의 몫이 크게 줄어든다.

- 현재 기름값 외에도 운수회사에 내야 하는 지입료, 화물차 보험료와 차주원가 등이 19년에 대비해 21년에는 61~67% 상승했다.

- 이런 이유로 생계를 위해서 끼니를 거르거나, 편의점 삼각김밥으로 해결하고 무리한 운전으로 사고 위험도 커진다. 이는 화물차 기사 말고도 다른 사람들을 위협하는 행동이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

- 그래서 최저운송료 보장인 '안전운임제'를 정부가 개입해 2020년 시행했다. 최저 운송료를 정하고, 이를 어기는 사람에게는 과태료를 부과한다.

- 하지만 시행 당시 경제계와 국민의힘(당시 자유한국당)이 시장 원리에 맡겨야 한다고 반대를 했고, 3년만 시행하기로 했다.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없어지는 제도(일몰제)가 된 것

- 그런 이유로 안전운임제는 올해 만료될 예정인데, 안전운임제가 계속될 수 있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source : 조선비즈

 

 

 이외에도 지입제 폐지(화물기사들이 자가 트럭을 가지고 운송업체와 계약을 맺는 것을 '지입제'라고 함), 운송료 인상, 노동기본권과 산재보험 확대 등이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무조건 찬성 여론을 비추기는 힘들다.

 

 첫 번째는 그간 노동자들의 잦은 파업으로 일반 시민들의 피해가 컸었고, 노조원들의 갑질 행태가 드러난 적도 있었다. 이런 피로감이 여론에서는 누적된 상황. 물론 파업을 하지 않으면 언론과 여론의 관심조차 받기 힘든 게 현실이다. 우리가 저들에 문제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을까? 아마 많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에 이해가 가는 부분이기도 하다.

 


 

 

 두 번째는 안전운임제 취지와 달리 과로·과적·과속 문제는 여전하기 때문

 

 안전운임제 도입 취지는 화물차 기사들의 최소한의 이윤을 챙길 수 있게 하는 목적과 그들이 운송료 부담으로 무리한 운전을 하기 때문에 이를 최소화하자는 취지가 같이 있었다.

 

 그런데 별 차이가 없다는 것. 사실 단속이 된 부분이 저 정도지 실제로는 더 할 확률이 높다. 또 단속 처벌도 비교적 약한 게 문제이다.

 

source : 조선비즈

 


 

 정부는 현재 불법행위에 대해선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고, 화물연대측은 적어도 안전운임제를 폐지하면 안된다는 강경한 입장이라 대립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 그렇다면 정부가 안전운임제를 반대하는 이유는?

 

정부가 안전운임제 도입을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정부의 화물연대 파업 반대 이유

화물연대 파업에 대한 이유 파업이 시작된 이유는 이전 포스팅 참고 화물연대 파업의 이유. 화물연대 파업 정리 요약 안전운임제 일몰제란 무엇일까? 22년 6월 7일부터 화물차 기사들의 노동조합

washer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