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의 점도 특성, 점성과 뉴턴영역, 전단박화
본문 바로가기
과학과 공학 이야기/고분자

고분자의 점도 특성, 점성과 뉴턴영역, 전단박화

by 학식과 구내식당 사이 2021. 2. 14.
반응형

 

 

 고분자는 점성과 탄성을 모두 지니고 있는 특성을 가졌다. 

 

✅점탄성을 가진 추잉 껌을 늘리면 탄성 때문에 원래대로 돌아가려고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탄성은 점성으로 변해 원래대로 돌아가려는 탄성이 감소하면서 모양이 변한다. 고분자는 이러한 특성을 지닌 것이다.

 

그래서 레오미터로 점탄성을 찍어보면 아래와 같은 [저장탄성률;G']과 [손실탄성률;G"], [각주파수;ω]에 관한 관계를 얻을 수 있다.

 

여기서 저장탄성률과 손실탄성률을 합한 것을 'complex shear modulus'라고 부르며, 복합전단탄성계수와 각주파수의 관계를 통해 복소점도;η*(complex viscosity)에 관한 그래프를 얻을 수 있다. *저장탄성률은 탄성, 손실탄성률은 점성으로 보면 된다.

 

source : TA instrument, Borealis

 

복소점도가 감소할수록 점탄성 특성이 낮아지므로, 점점 재료가 끊어진다고 보면 된다. 즉, 복소점도를 통해 점탄성과 관련된 고분자의 강성을 볼 수 있다.

 

 

 '뉴턴 영역'과 '비뉴턴 영역'

 

여기서 고분자는 점성에 관한 특이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아래와 같이 고분자에 전단력을 가하면 아래와 같은 그래프가 나온다.

 

이때 전단율(shear rate)이 거의 0에 가까울 때의 점도를 'η0'이라고 하며, 전단율이 무한대에 가까울 때를 'η∞'라고 한다. 그래프를 보면 전단율이 0에 가까울 때와 무한대에 가까울 때 점도는 일정한 모양을 가진다. 이 두 개의 구간을 '뉴턴 영역 : Newton region'이라고 한다. 

 

반면, 전단율이 증가하다가 어느 시점에서 전단력이 급감하게 되는데, 급감이 이루어지는 것을 '전단 박화 : Shear thinning'라고 하며 이 영역을 '비뉴턴 영역 : Non-Newton region'이라고 한다.

 

 고분자의 점도를 예측하는 수식 모델들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Newtonain, Power-law, Cross, Carreau 등이 있다. 

 

 하지만 Newtonain은 조건에 상관없이 점도가 일정하다고 보며, power-law 모델은 뉴턴 영역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과장된 결과를 보여줄 수 있다. 이 때문에 점도를 예측하는 수식 모델로써는 'Cross'와 'Carrau' 모델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source : MATHEMATICAL MODELING OF FILLED POLYPROPYLENE BY MODIFIED CROSS MODEL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