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예금 금리 5천만 원 이상 예치시에 금리 4% 적용 *올해 마지막 FOMC 기준금리 상승률은?
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 & 생활 이야기/금융, 절약 상품 및 정부 지원금 안내

토스뱅크 예금 금리 5천만 원 이상 예치시에 금리 4% 적용 *올해 마지막 FOMC 기준금리 상승률은?

by 학식과 구내식당 사이 2022. 12. 12.
반응형

 

 

곧 올해 마지막 FOMC가 열린다.

 

▲ 'FOMC(Federal Open Market Committee)'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라는 뜻으로 1년에 8번 열리며, 미국의 경제 전망과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미국의 달러는 기축통화이자, 세계의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전 세계가 주목한다.

 

 특히 한국은 미국의 기준금리 기조를 따라가기 때문에 미국이 오르면 한국도 오른다.

 

 현재 한국의 기준금리는 3.25%, 미국은 3.75~4.0%다. 올해 마지막 FOMC에선 대부분 0.5%p를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내년 상반기까지 미국의 기준금리가 4.75~5.25% 형성돼야 인상이 멈출 것이라 보고 있다.

 

 물가 안정세가 높지 않아 경기 침체가 우려되는 상황이라 인상 속도는 낮추고 길게 가져가는 것 같다.

 

 한국은행은 용인할 수 있는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 차이를 1%p로 제시한 바가 있지만, 지속된 인상은 대출금리 상승으로도 이어져 부담이 크다.

 

 

 


 

 

 

금리 기조 인상에 맞춰 은행들은 예적금과 특히 대출금리를 미친 듯이 올리고 있다.

 

▲ 앞서 말했듯 고금리 예적금에 대해선 이미 선반영 된 부분이라 금리가 오를 것 같진 않다.

 

 

 

22.11.19. 시중은행 정기예금 금리 비교. 금리 5% 시대. *5대 은행 정기예금 금리는? 앞으로 금리 인

금리 인상에 따라, 예적금 금리도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5대 은행 정기예금 잔액은 올해 166조 원이나 폭등 이에 사람들은 예적금 가입, 해지를 반복하며 상품을 옮기기도 하고, 예적금 금리보다

washere.tistory.com

 

 

 

그 와중 토스는 예금 금리를 2%에서 2.3%로 찔끔 올리는 모습을 보였는데,
갑분 연 4% 금리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런데 조건을 간단히 살펴보니 조금 이상했다.

 

 

 

 

- 22.12.13.부터 5,000만 원 초과 금액에 대해 연 4.0% 금리를 적용

 

- 5천만 원 이하 금액은 기존과 동일한 연 2.3% 금리 적용

 

- 1억 원을 예치했을 경우 실제 적용되는 금리는 연 3.15%

 

 


 

 그러니까 만약 내가 5천 10만 원을 예치했다면? 5천만 원까지는 2.3% 금리가 적용되고, 10만 원만 4%가 적용된다.

 

 소비자들은 대부분 부정적이거나 시큰둥한 편이다. 이미 더 높은 예금 금리가 널려있다. 같은 인터넷은행 1금융권인 케이뱅크만 봐도 1년 5%, 6개월만 해도 4.7%다.

 

 물론 토스뱅크는 일복리가 가능하고, 묶여있는 게 아니라 수시입출금의 기능이 함께 있다는 편리함이 있고 혜택이 한 단계 올라간 것은 사실이지만 크게 와닿는 혜택은 아닌 듯

 

 

2022.10.29 - [경제·사회 & 생활 이야기/경제와 사회] - 예대마진으로 4대 금융지주 사상 최대 순이익. 기준금리가 인상돼도 예금금리가 찔끔 오르는 이유는?

 

예대마진으로 4대 금융지주 사상 최대 순이익. 기준금리가 인상되도 예금금리가 찔끔 오르는 이

4대 금융지주인, 신한·국민·하나·우리 금융이 사상 최대 순이익을 얻었다. ※ 4대 금융지주의 3분기 당기순이익은 4조 8,876억 원 ▲ 이는 직전 분기인 2분기보다 11.8%, 전년 동기 대비 18.6% 증가했

washer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