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심포지엄, 컨퍼런스, 포럼, 워크숍의 차이는??
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 & 생활 이야기/잡학다식

세미나, 심포지엄, 컨퍼런스, 포럼, 워크숍의 차이는??

by 학식과 구내식당 사이 2024. 8. 28.
반응형

 

 

 

 

 세미나, 심포지엄, 컨퍼런스, 포럼, 워크숍의 차이는?

 

✅컨퍼런스 (Conference):
 규모가 큰 학술 행사를 의미한다. 특정 분야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 정보, 트렌드 등을 공유하며 참가자들끼리 서로 교류를 한다. 정보 전달 및 교류가 주 목적이다.

 

 규모가 큰 만큼 교육이 여러 개로 나뉘고, 패널들끼리 토론하는 행사도 포함되며, 다양한 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 등이 이루어지며, 참가자들은 이중에 선택해서 들을 수 있다. 

 

 '토론'과 '토의' 차이점

 

 '토론'은 찬반이 나뉘고 각자 의견을 얘기하고 반박한다. '토의'는 각자의 의견을 얘기하며 합의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점이 있다.

 

 따라서 '토론'은 찬반이 나뉘어 각자 의견을 강하게 얘기하고 설득에 가깝다면, '토의'는 서로의 얘기를 듣고 합의점을 찾는데 중점을 둔다고 보면 된다.

 

✅세미나 (Seminar)

 특정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배우고 논의하는 자리이다. 비교적 소규모로 진행이 되며, 발표자가 주제에 대해 강의를 한 후에 질의응답 등이 진행된다.

 

✅심포지엄 (Symposium):

 중규모나 소규모로 진행이 되며, 특정 주제나 연구 분야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 및 연구 결과 공유가 주요 목적이다. 여러 발표 세션이나 토론이 포함될 수 있고, 심층적인 논의가 이루어진다.

 

 세미나와 심포지엄의 차이

 

 세미나는 주로 소규모이며 교육적 목적이 강하여, 전문가와 관심있는 학생, 일반인 등이 함께하는 교육적 환경이다.

 

 반면, 심포지엄은 교육보다는 학술적인 성격이 더 강하기 때문에 전문가들끼리 연구 결과 등을 공유하고 논의한다. 또한, 보통 세미나보다 참가자가 더 많은 경우가 많다.

 

✅워크숍 (Workshop):

 

실습이나 학습 등을 통해 특정한 기술이나 방법(이론) 등을 배운다. 소규모로 진행이 되며 세미나와 마찬가지로 교육적 성격이 강하다.

 

다만, 세미나가 이론적인 정보 전달이 주를 이룬다면, 워크숍은 직접 실습 활동을 하는 등 적극적인 참여가 주를 이루는 방식이다.

 

✅포럼 (Forum):

특정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해결책을 찾는다. 발표나 정보 전달보다는 서로 대화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방식이 주를 이룬다. 토론적인 성격도 갖고 있지만, '포럼' = '토의'라고 봐도 무방하다.

 

 

 컨퍼런스, 세미나, 심포지엄, 워크숍, 포럼 차이 요약

 

✔️컨퍼런스 : 큰 규모의 학술행사

 

✔️세미나 : 소규모로 특정 주제에 대해 방법론을 주로 배우는 교육적 행사

 

✔️심포지엄 : 중규모 혹은 소규모로 특정 주제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논의하는 전문적인 행사

 

✔️워크숍 : 소규모로 실습 위주로 배우는 교육적 행사

 

✔️포럼 : 정보 전달보다는 특정 주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행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