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용 입문용 러닝화부터 카본화 러닝화까지 등급별 정리
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 & 생활 이야기/잡학다식

초보자용 입문용 러닝화부터 카본화 러닝화까지 등급별 정리

by 학식과 구내식당 사이 2024. 5. 26.
반응형

 

 

 

 

 

 티어별 러닝화 종류


 보통 초보자들은 10~20만 원대에 러닝화를 구입하는 것을 추천하고, 나이키의 경우 아울렛에 가면 10만 원 밑으로 할인하는 러닝화가 많은데 그 위주로 구입하는 것을 권장한다.

 처음부터 비싼 운동화를 사기엔 부담도 되고 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발볼이 넓은 사람이라면 나이키의 페가수스 혹은 아식스와 뉴발란스 제품을 추천을 많이 하는 편 *특히 초보자가 카본화 신으면 다치기 쉽다. 

 

 입문용 러닝화


나이키(페가수스 36, 페가수스 38, 페가수스 40, 인피니티 런 시리즈, 리액트X 인피니 런 4, 보메로 17)

아식스(젤 님버스 26, 젤 카야노 30*기안84 러닝화, 노바 블라스트 4)

 

✅푸마(벨로시티 나이트로 3, 포에버런 나이트로 3, 매그니파이, 리딤 프로폼[저렴한 편])

✅호카(마하 5, 클리프톤 9, 링컨 3)

✅써코니(스피드 3, 트리이엄프 21)

아디다스(보스턴 12), 뉴발란스(프레쉬폼 x1080), 브록스(글리세린 21 *평발 추천)

 

 쿠셔닝이 좋은 러닝화


✔️미즈노 웨이브 리벨리온 플래시 2, 아식스 슈퍼블라스트, 아디다스 아디제로 보스턴 12, 호카 본디 8, 뉴발란스 프레쉬폼 X 모어 v4, 프레쉬폼 X 1080 v13, 써코니 엔돌핀 스피드 4, 나이키 줌x 인빈시블 런 플라이니트 

 

✔️ ++ 추가 푸마 벨로시티 나이트로 3, 포에버런 나이트로 3, 매그니파이 나이트로

 

 가벼운 러닝화


✔️나이키(줌X 스트릭플라이, 에어 줌 페가수스 40)

 

✔️아디다스(아디제로 타쿠미 센 9, 아디제로 타쿠미 센 10, 울트라부스트 라이트, 아디제로 SL)

 

 1티어 러닝화 *챔피언들 러닝화


 챔피언을 비롯한 고수들의 러닝화는 대부분 카본 플레이트가 들어간 카본 러닝화를 신는다. 그래서 가격도 20~40만 원대까지 올라간다.

 카본 플레이트가 들어간 카본 러닝화의 장점은 다른 러닝화보다 반발력이 커서 달리기 퍼포먼스가 상승한다. 이는 카본 플레이트가 지렛대처럼 적용돼 발이 바닥에 착지할 때 발생되는 충격을 반발력으로 다시 작용해 밀어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장점은 장거리를 뛸수록 더 극대화된다. 카본 플레이트의 기술력은 실제로도 입증이 많이 됐다. 나이키가 카본 러닝화의 프로토 타입을 만들고, 이를 후원하는 선수들이 신었는데 2016 리우올림픽 금은동이 모두 프로토 타입을 신었던 사람들이었다.

 

 마라톤계의 전설인 '킵초게'라는 사람 역시 나이키의 카본 러닝화 프로토 타입을 신고 풀코스 마라톤을 2시간 안에 들어오는 서브 2를 달성한다. *애초에 서브 2 달성을 목표로 한 프로젝트로서 페이스 메이커도 계속 있었기에 비공식적인 기록이다.

 2022년 보스턴 마라톤 대회 입상자들의 러닝화는 모두 카본 러닝화이기도 했다.

 이처럼 기록을 단축시키는데 유용한 러닝화라 기술 도핑이 아니냐는 말까지 나왔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이는 실력자들에게 해당되는 얘기일 뿐 초보자들이 카본 러닝화를 신으면 다칠 수가 있다.

 착지하는 충격을 바로 반발력으로 밀어주기 때문에 그만큼 하체에 부담이 더 들어가서 피로도 누적 및 부상 위험이 크고, 일반 러닝화에 비해 가격도 비싸고 내구도도 떨어진다. 그래서 초보자라면 굳이 카본화를 신을 필요가 없다.

 

 다만, 본인이 좀 뛰었고 카본화 맛 좀 보고싶다면 준카본화인 푸마의 '디비에이트 나이트로'를 추천하고, 이후 욕심이 난다면 유연함이 적고 강성이 높은 카본화를 신으면 좋다.

 

 최상위 라인 카본화는 선수들도 대부분 경기용으로 빠르게 뛰기 위해 신고 평소에는 다른 트레이닝화로 훈련하는 경우가 많다.

 

 1티어 러닝화

 

아디다스(아디제로 프라임X스트렁, 아디오스 프로 시리즈) 나이키(알파 및 베이퍼 플라이 시리즈) 뉴발란스(퓨어셀 S.C. 시리즈) 아식스(메타스피드 엣지, 스카이+, 매직스피드 3)

 

써코니(엔돌핀 엘리트, 엣지, 프로 시리즈) 미즈노(웨이브 리벨리온 프로 시리즈) 호카(카본 X3, 로켓X, 씨엘로 X1 등) 푸마(패스트알 디비에이트 나이트로 엘리트, 디비에이트 나이트로 엘리트, 디비에이트 나이트로[준카본화로 1.5티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