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희망적금 한도계좌 때문에 금액을 못 찾을 땐 어떻게 해야 할까? *만기 자동신청 혹은 자동이체
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 & 생활 이야기/금융, 절약 상품 및 정부 지원금 안내

청년희망적금 한도계좌 때문에 금액을 못 찾을 땐 어떻게 해야 할까? *만기 자동신청 혹은 자동이체

by 학식과 구내식당 사이 2024. 2. 24.
반응형

 

 


 2022년 청년희망적금이 만기 되고 있다. 대부분 2월 말, 늦어도 3월 초에는 만료가 된다. 그래서 이 만기 되는 금액을 어떻게 해야 할지,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탈지 아니면 예금상품으로 갈아탈지 등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청년도약계좌의 경우 청년희망적금 만기금액을 최소 2백만 원부터 납입해 연계가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이전 포스팅 참고

 

청년희망적금에서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기. *청년도약계좌 3월 가입 신청 기간.

청년도약계좌 3월 신청 가입 기간 청년희망적금 만기가 다가왔다. 이에 따라 윤석열 정부에서 밀고 있는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사실 애초 공약보다 약정 기간이 절반에 조건에 따

washere.tistory.com


청년희망적금의 만기 금액은 월 50만 원씩 납입했다고 가정하면, 원금은 1,200만 원, 적금 이자는 74만 원, 저축 장려금 36만 원으로 110만 원의 이자를 받게 된다. 이자는 비과세가 적용되며 여기에 납입액을 월초로 할수록 2~3만 원 정도 더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적금이 만기 돼도 금액을 찾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바로 '금융거래 한도계좌'이기 때문.


✅대포통장과 보이스피싱 등을 막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신규로 입출금 계좌를 만든 경우, 하루 30만 원, 오프라인 영업점 창구에서는 100만 원까지만 이체가 가능하도록 제한한 제도이다.

✅문제는 이를 풀려면 각종 증빙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 이게 좀 과도한 경향이 있다. *가이드라인이 없어서 은행마다 기준이 상이하다.

✔️신한은행 - 방문해 재직증명서 등 서류 제출 후 급여이체 내역, 자동이체 건수 조건 만족(급여 이체 6개월 이상, 신용카드 자동이체 6개월간 50만 원 이상), 혹은 대출이나 마통 만들어야 함

✔️국민은행 - KB스타클럽 VVIP/VIP/그랜드 등급 혹은 급여이체 전월말 기준 최근 3개월 ▲연속 건별 150만 원 이상, ▲50만 원 이상 연금수령 실적 그 외 주식거래 실적이 있어야 함

✔️기업은행 - 재직정보 확인을 위한 정보조회 및 제공 동의하면 가능

✔️우리은행 - 일회적으로 신분증 지참 후 지점 방문 시, 당행 일반계좌가 없을 경우 타행 일반계좌로 이체해주기도 함 *즉, 지점 및 행원 재량

✔️하나은행 - 지점 및 행원 재량

다만, 지점 및 행원 재량인 곳들이나 다른 은행들도 지점에 방문했을 때 행원들이 실적을 위해서 신용카드 만들기, 대출이나 마이너스 통장 만들면 해준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은행의 영업을 위해 이용된다고 하는 합리적 의심을 피할 수가 없다.

 

본사는 이를 지점 재량으로 맡기고 있기 때문에 어긋난 행위는 아니지만, 또 그렇다고 저걸 만들어야 해 준다는 것은 다소 불합리한 행위이기 때문.

 

 이런 불편함을 피하고 만기 금액을 해지하는 방법은?


✅우선 국민은행의 경우 은행 앱을 다운 받은 뒤, 검색창에 '만기 자동해지'를 검색하고, 이를 신청하면 된다. 다만, 적금 만기 전에 미리 신청해야 한다. 그러면 만기일에 알아서 지정한 당행 일반계좌로 입금된다. *혹은 상품관리/해지 메뉴에 '만기 자동해지 신청' 클릭

 

 그 외 다른 은행들은? *국민은행 포함


✅국민은행이 주거래 은행이 아닌데 그냥 청년희망적금을 국민에 만들어 놓은 경우도 있고, 주거래 혹은 목적에 따라 타행 이체를 해야 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 경우 급여 이체 실적이 있을 리도 없고, 대학생들은 당연히 더욱 확률이 낮다.

✅그럼 매일 30만 원씩 이체하거나 영업점 방문해야 할까?? NO!

✅모든 은행 통틀어 자동이체 신청을 하면 된다. 각 은행 앱에서 자동이체를 신청하면 된다. *이때 해지 신청 누르지 않도록 주의하자.

✅오늘 기준으로 한다면 24년 2월 23일이니 이후부터 자동이체 신청이 가능하다. 자동이체는 영업일에만 가능하니, 돌아오는 주 월요일인 24년 2월 26일에 자동이체가 되도록 자동이체 주기를 매월 26일로 설정한다. 이후 자동이체 기간을 최소 단위로 설정한다. *국민은행의 경우는 3개월이라, 24년 2월부터 24년 5월까지를 자동이체 기간으로 설정해 준다.

✅은행마다 수수료 조건이 다르지만, 그냥 좀 내고 맘이 편한 게 낫다. 이후 자동이체가 됨을 확인하면 설정했던 자동이체를 해지하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