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브 가이즈 강남점 오픈 *메뉴판, 가격, 2호점 3호점 계획 등
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 & 생활 이야기/잡학다식

파이브 가이즈 강남점 오픈 *메뉴판, 가격, 2호점 3호점 계획 등

by 학식과 구내식당 사이 2023. 6. 27.
반응형

 

 

 

 파이브 가이즈 한국 진출(우려와 달리 호평중)

 

 '파이즈 가이즈'의 공식 풀네임은 '파이브 가이즈 버거즈 앤 프라이즈' (Five Guys Burgers and Fries). 주로 파이브 가이즈라고 줄여 부른다. 현재 본사는 버지니아 주 롤톤시에 있다.

 

 창업자는 '제리 머렐' 원래 사업가가 아니라 금융 플래너라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었다. 머렐은 한 번 이혼을 한 뒤에 재혼을 하였는데, 1번째, 2번째 부인 사이에 각각 아들이 있어 모두 아들 4명을 두었다.

 

 이중 아들 두 명이 대학 진학보단 사업을 원해서 이를 계기로 같이 시작하게 됐다. 업종이 햄버거인 이유는 햄버거를 팔면 돈을 잘 벌 수 있다고 제리 머렐의 어머니가 자주 얘기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래서 '파이브 가이즈'의 뜻은 아버지와 네 아들이 같이 일한다는 점에서 탄생됐다. 요즘은 아버지가 나이가 많아 빠지고, 늦둥이가 합세하여 5명의 아들이 일하고 있다는 의미로 쓰인다. 

 

 장사가 잘 돼서 손자들까지 합세해서 같이 일하고 있다.

 

 굉장히 큰 규모임에도 비상장 기업이고 전문경영인을 도입하지 않았다. 이는 파이브 가이즈는 가족 경영 체계라 이를 지키고 외부 투자자들의 입김을 방지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파이브 가이즈 매장 현황(한국 포함)

 

 파이브 가이즈는 오바마 전 대통령이 자주 찾던 식당이었다. 그게 아니더라도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식당 중 하나다. 파이브 가이즈를 프랜차이즈로 확장을 2003년에 시작했는데, 2012년까지 매장에 300곳에서 1,000곳까지 늘었다는 걸 보면 성장 속도가 어마어마했다는 걸 알 수 있다.

 

버락 오바마가 파이즈 가이즈 매장에서 사진을 찍고 있다.

 

 이후 파이브 가이즈는 해외에도 매장을 내기 시작했다. 캐나다, 영국, 호주, 아일랜드, 이탈리아, 아랍 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카타르, 프랑스, 네덜란드, 독일, 스페인, 홍콩, 스위스, 싱가포르, 중국, 말레이시아 등 수많은 국가에 지점이 있다.

영국에 파이즈 가이즈가 오픈했을 땐 당시 총리가 찾아와서 사 먹었던 일화가 있다.

 

 

 

 파이브 가이즈 한국 진출 23년 6월 26일 첫 매장 오픈

 2022년부터 한화가 파이브 가이즈 입점 추진을 한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이후 한화호텔앤드리조트 김동선 상무가 이를 공식화한다.

 

 

 이후 23년 6월 26일이 파이브 가이즈 한국 첫 매장이 공식 오픈했다. 고메이 494에 입점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강남대로에 입점했는데, 강남역과 신논현역 사이에 위치했다.

 

 오픈하기 전 파이브 가이즈 부사장이 직접 한국 매장을 방문해 기자단 및 유튜버 등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파이브 가이즈의 가장 큰 특징은 감자튀김인데, 땅콩기름을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는 창업자인 제리 머렐이 메릴랜드 주 오션 시티에 있을 때 마주친 땅콩기름에 튀긴 감자튀김에서 영감을 받았기 때문으로 전해진다.

 

 파이브 가이즈는 감자 품질의 굉장히 엄격한데 미국에서는 아이다호산 감자만을 고집한다. 하지만 해외는 꼭 그렇지만은 않은데 한국의 경우, 보성군의 두백감자를 기본적으로 공수해 사용하기로 했다. 다만, 재배 상황에 따라 공수 지역은 달라질 수 있음을 덧붙였다.

 

파이브 가이즈의 상징 감자튀김

 

 

 한국 파이브 가이즈 2호점, 3호점 계획. 15호점까지 오픈 예중

 

 파이브 가이즈 1호점은 강남역 인근에 23년 6월 26일에 오픈했으며, 23년 하반기 더현대 서울 2호점, 24년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3호 오픈 예정이라는 소식을 연이어 전했으며 2025년까지 15매 매장 오픈이 목표라고 한화는 전했다.

 

 파이브 가이즈는 원래 가성비가 좋은 햄버거가 아니었다. 맛있지만 비싼 편에 속했는데 이 때문에 한국으로 들어오면 가격이 더 오르는 거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으나 미국과 한국의 파이브 가이즈 메뉴 가격 차이는 거의 없었다.

 

파이브 가이즈 강남점

 

 

 파이브 가이즈 메뉴판 및 가격

 

 파이브 가이즈의 대표적인 메뉴인 햄버거들의 가격은 리틀 햄버거 9,900원, 햄버거 13,400원, 치즈버거 14,900원, 베이컨버거 15,900원이다. 

 

파이브 가이즈의 시그니처인  땅콩기름으로 튀겨낸 감자튀김은 사이즈에 따라 리틀 6,900원, 레귤러 8,900원, 라지 10,900원에 판매한다.

 

 탄산음료는 3,900원, 쉐이크는 8,900원이다. 세트메뉴는 따로 없어서 단품으로 구매해야 한다.

 

 햄버거와 감자튀김, 음료를 같이 먹는다면 못 해도 25,000원 이상을 지불해야 한다. 쉐이크를 고르면 3만 원 이상까지도 간다.

 

 하지만 이는 미국과 가격 차이가 없는 가격이다. 앞서 말했듯 파이즈 가이즈는 미국 본토에서도 저렴하거나 가성비가 좋은 햄버거집이 아니었다. 또한, 미국에서 땅콩을 무한리필을 해주는 서비스가 있는데 한국도 마찬가지다.

 

 관계자 말에 의하면 미국 본토보다 13%, 홍콩 직영점보다 17% 낮은 가격으로 책정했다고 전했다. 물론 그렇다 하더라도 경쟁 브랜드보다 10~15% 가격이 높지만 크기와 중량, 품질을 고려하면 상쇄가 가능할 것이라 자신하며 전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