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관조회중 하기반입신고 이상보고 TIC란? *하기결과이상보고 MGN, BDG, TIC란?
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 & 생활 이야기/잡학다식

통관조회중 하기반입신고 이상보고 TIC란? *하기결과이상보고 MGN, BDG, TIC란?

by 학식과 구내식당 사이 2023. 3. 17.
반응형

 

 

 하기반입신고 이상보고란? *하기결과보고 MGN, BDG, TIC

 

 이전에는 항공운송조회를 하는 방법을 알아봤었는데, 이번엔 화물진행정보 중 하기결과보고에 MGN, BDG, TIC를 알아보고자 한다.

 

*항공운송조회하는 방법은 이전 게시물 참고

 

항공운송조회, 비행기 항공 운송장 및 항공 현황 추적하는 방법

국내에도 많은 글로벌 브랜드들이 입점해있지만, 가격 경쟁력 및 다양한 상품. 국내 미발매 등으로 해외직구를 한다. 글로벌 브랜드의 직배송 서비스 외에 많은 직구 대행사도 생겼고, 배송대행

washere.tistory.com

 

 

 하기결과 보고 MGN, BDG, TIC란?

 

✅ 통관조회는 유니패스를 통해 할 수 있다. 배송대행지를 통하거나, 직배송을 통해 해외직구를 하면 '항공운송장번호'를 알 수 있고, 인천에 도착하고 나면 'HAWB 번호'를 유니패스에서 입력해 통관이 어떻게 돼 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때 하단과 같이 하기결과 이상 보고 후에 '하기결과 보고 TIC' 혹은 MGN, BDG 등이 뜰 때가 있다. 

 

 

 

 '하기결과 이상보고'라는 것은 하기(비행기에서 화물을 내린) 뒤에 이상이 생겨서 보고한다는 내용이다. 즉, 화물을 실은 비행기가 도착지에 온 후, 해당되는 물건이나 운송장에 이상이 있을 때 확인 및 정정 요청을 신고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결과 보고 코드로 MGN, BDG, TIC 등으로 나뉘는데, 코드는 다르지만 서류 목록엔 있지만 해당되는 화물이 없다는 내용이다.

 

즉, 서류상엔 이 비행기 안에 해당 물건이 있고 이를 통관 절차를 밟아야 하는데 해당 물건이 없음을 의미한다. 이는 '오프로드' 혹은 내 물건이 스플릿 되거나 등에 이유로 예정된 비행기 스케줄에 실리지 않았다는 것.

 

 

 오프로드 혹은 스플릿이란?

 

✔ '오프로드' 화물 창고가 꽉 차서 지연이 되는 경우를 말한다.

- 화물이 비행기에 실리기 전에 창고에 물건이 쌓이는데, 창고에 물건이 너무 많아서 운송이 지연되거나 혹은 도착지에 창고가 부족해 물건을 둘 곳이 없어 창고 자리가 확보될 때까지 지연이 되는 경우가 있다.

 

'스플릿' 도 비슷한데, 내 화물이 그냥 밀려서 비행기 안에 실리지 않는 경우를 의미한다.

- 깜빡하거나 화물이 너무 많아 실수로 인한 경우 혹은 임의로 발송을 빨리 했다는 표시를 위해 서류만 작성해 운송장을 띄운 경우 등이 있다.

 

오프로드 혹은 스플릿은 이동되는 화물량이 너무 많아서 발생한다.

 

 

 하기결과 보고 MGN, BDG, TIC가 걸리면 물건은 언제 받을 수 있나?

 

일반적으로는 1~2일 내에 상태가 변경된다. 보통 다음 비행기를 타고 곧바로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 비행 스케줄 텀이 길게 걸리거나 혹은 기타 여러 이유로 며칠 더 걸리는 경우가 있다.

 

**나의 경우 TIC가 걸린 적이 두 번인데, 한 번은 5일 정도 유니패스 내에서도 업데이트가 안된 적이 있고 다른 한 번은 1~2일이 지나니까 상태가 변경되고 다음 비행기로 통관 절차가 진행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이후엔 국내 택배 업체를 통해 배송되는데 일반적으로 1~3일 정도가 소요된다. *이런 이유로 하기결과 보고 잘못 걸리면 내 택배를 받는 시간이 1~2주 더 소요될 수 있다.

 

보통 큰 배송대행지 사이트에 경우 공식적인 오프로드가 발생한 경우에 공지를 해놓는다. 그렇지 않다면 대부분 여러 이유로 내 물건이 비행기에 실리지 않은 것이다.

 

하기결과 보고 MGN, BDG, TIC가 걸린 것은 내 물건이 예정된 비행기에 실리지 않았다는 것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