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트위터 상장 폐지, 트위터 인수 목적은?
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 & 생활 이야기/경제와 사회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트위터 상장 폐지, 트위터 인수 목적은?

by 학식과 구내식당 사이 2022. 11. 6.
반응형

 

 

 

일론 머스크 트위터 인수

 

▲ 트위터 인수썰로 주가가 오르락내리락했던 트위터. 마침내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가 이를 인수했다 *주가 조작 혐의 우려로 경고도 받았었음

 

 트위터 인수썰을 내비친 건 22년 4월. 그러나 7월에 트위터가 가짜 계정 관리를 공개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계약을 철회했다.

 

 이후 트위터 개인 정보 보호 문제가 불거졌는데, 머스크가 제기한 의혹이 거짓임이 드러났고 일론 머스크는 약 62조 원에 트위터를 인수하게 된다. *머스크의 계획대로라면, 이를 이유로 더 싼 값에 인수하기를 원했을 것이다. 하지만 머스크가 제기한 의혹을 증명하기가 어렵고, 트위터와 재판 중에 패소할 확률이 높아 어쩔 수 없이 원래 인수하려던 가격에 인수하게 된 것.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이유는?

 

 머스크는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길 바라고 있다. 그게 긍정적이든, 비판적인 의견이든 이를 과감하게 노출하고 수용하기를 바란다.

 

 즉, 트위터가 정보형 플랫폼이 되어 본인의 다른 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내길 바라는 것처럼 보인다.

 

 애초에 트위터 역시 소셜 네트워크로 시작한 회사가 아니다. 본인들은 '21세기 CNN'이라며 정보 플랫폼 비전을 세웠다. *비전과 달리 트위터는 현재 그냥 뻘글과 짤 푸기 등 그냥 밈이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공간

 

 머스크는 트위터를 인수하고 나서, 280자 제한 폐지 +  편집 버튼을 추가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이는 트위터의 초기 비전을 강하게 세우겠다는 의지로 해석하는 사람들도 있다.

 

 만약 언론과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고, 글자수 제한 폐지와 편집을 자유롭게 한다는 것은 정보성 플랫폼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함으로 보여진다.

 

 


 

다만,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를 누구나 환영하진 않는다.

 

 트위터는 가짜 뉴스, 혐오 표현을 엄격하게 규제했다. 이를 근거로 트럼트 계정도 정지했는데, 머스크는 이게 너무 과하다고 보고 정지된 계정을 복원할 것이라 했다.

 

 이는 즉, 표현의 자유라는 이름 아래 가짜 뉴스와 혐오적 표현이 늘어날 것으로 보여진다. 이미 트위터 인수 발표 후 실제로 관련 게시물이 늘어났는데, 한 마디로 자유를 넘어 근거 없는 비난으로 커뮤니티가 더러워지는 꼴

 

 이 때문에 많은 셀럽들이 트위터를 이용하지 않겠다고 했다. 또한, 중간 선거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이기도하다.

 

**트위터는 이제 상장폐지가 된다. 스페이스X가 비상장 회사로 지속되는 이유와 같다. 각종 조사와 규제에 대해 자유롭기 위함이다. 주주들은 현재 주가와 비슷한 54.2달러를 돌려받게 된다. 

 

 

source : googl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