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ospinning(전기방사) VS Electrospray(전기분사)의 차이는?
본문 바로가기
과학과 공학 이야기/고분자

Electrospinning(전기방사) VS Electrospray(전기분사)의 차이는?

by 학식과 구내식당 사이 2024. 5. 3.
반응형

 

 

 

 

 Electrospinning(전기방사) VS Electrospray(전기분사)

 

✅전기방사(Electrospinning)와 전기분사(Electrospraying)는 공통적으로 고분자 용액에 전압을 인가하여 분사 혹은 방사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적당한 전기 전도도와 점도를 가진 용액 등에 정전기력을 부과하면 용액 내에서 전하의 반발력이 발생한다. 그러면 전하의 반발력이 표면장력보다 커지게 되면서 미세입자로 퍼지게 되는 것이다,

 

이때 용액의 농도가 낮으면 미세입자로 방울이 형성되며 분사되고(*바드 형태), 농도가 높으면 Tayler corn을 형성한 뒤에 방사되는데, 이때 휘발되면서 무작위로 배열된 섬유 형태가 된다.

 

✅즉, ▲미세입자로 퍼지는 것이 전기분사(전기분무 : Electrospraying)이며, ▲섬유 형태로 방사하게 되는 것이 전기방사(Electrospinning)이다.

©Nanomaterials 2022, 12, 4331

 

 

 전기분사와 전기방사 모두 구성은 아래와 같다. 

 

✔️전압을 가하는 power supply, 용액이 담긴 syringe pump, 용액에 전압을 가하기 위한 nozzle, 전압이 가해진 용액이 나오는 tip(needle), 분사 혹은 방사된 용액을 받는 collector.

✔️노즐 끝단에 방출되는 용액에 전압을 가하게 되면 끝단에서 미세입자나 섬유형태로 방출되고, 이를 collector(집진판)에서 받는 것이다. 또한, 가하는 전압에 따라서 분사 혹은 방사되는 모양이 달라지기도 한다.

*보통 전기분사는 이 collector가 고정되고, 전기방사는 이게 회전판처럼 돌아간다. 섬유 형태의 막을 골고루 받기 위해서이다.

  

**보통 전기방사에서 가하는 전압을 높이면 섬유 직경이 얇아질 확률이 높지만, 너무 높으면 테일러 콘이 형성되지 않아 안정성 저하 및 비드 형태로 생성될 수 있다.

(좌)  Desalination 533 (2022) 115765, (우) Desalination 533 (2022) 115765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