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준호 승부조작, 뇌물혐의 정리 요약. 중국 내 구속수사 *손준호 프로필 및 구금 이유
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 & 생활 이야기/잡학다식

손준호 승부조작, 뇌물혐의 정리 요약. 중국 내 구속수사 *손준호 프로필 및 구금 이유

by 학식과 구내식당 사이 2023. 6. 18.
반응형

 

 

 손준호 프로필

 

✅1992년 5월 12일생, 경상북도 영덕군 출신, 키 178cm, 62kg / 국가대표 미드필더, 오른발

 

영덕강구초등학교, 인천남동초등학교, 제물포중학교, 포항제철중학교, 포항제철고등학교, 영남대학교 체육학부 학사

 

프로 입단 2014년 포항 스틸러스, 2017년까지 포항 스틸러스 후에 2018년~2020년 전북 현대 모터스, 2021년부터 현재까지 중국 슈퍼리그 산둥 타이산

 

K리그 원탑 수비형 미드필더이며, 상대 팀의 라인을 깨는 스타일이다. 리그 최소 실점에 큰 공신을 세운다.킥도 훌륭해서 포항 스틸러스 시절 페널티킥 전담 키커였다.

 

장점이자 단점으로 승부욕이 과하여 무모한 경합 때문에 경고를 자주 받았으며, 오버하는 리액션으로 비매너 플레이를 보일 때도 많았다.

 

 

 

 손준호 논란 *운전 중 휴대전화와 중국 내 승부 조작 뇌물 수수 혐의 구속

 

✔️운전중 전북의 외국인 코치 지우반과 나란히 달리며 서로 휴대폰으로 촬영하는 모습이 인스타그램에 올라왔다.

 

✔️당시는 팀 동료가 과속 운전 논란을 비롯한, 박인혁, 조원희 선수도 운전 중 휴대폰으로 찍은 사진을 인스타에 올렸다가 욕을 먹었던 상황이었다.

 

✔️이 때문에 손준호는 운전 중 휴대폰 사용 문제의식이 아예 없냐는 등에 이유로 욕을 먹었다. 지우반 코치는 한글 사과문을 인스타그램에 올렸으나, 손준호는 이를 그냥 쌩까서 여론이 악화됐었다.

 

 

 

 최근 가장 이슈인 손준호 중국 산둥 리그 뇌물 수수 혐의 구속 사건

 

산둥 타이산 구단 하오웨이 감독 승부 조작 등 비리 혐의로 조사를 받았다. 그런데 이때 조사를 받는 당일 구단에 없었다는 이유로 손준호 선수가 조사를 받게 된다.

 

 

손준호는 출국 심사를 끝내고 출국 직전에 중국 공안으로부터 출국 금지를 당한 뒤, 구류 조사를 받게 된다. *구류 조사를 들어가자 참고인인지 피의자 신분인지 알려달라며 손준호의 대리인 측이 요청했으나 답변을 못 받았다. 게다가 중국의 형사소송법상 참고인을 강제로 조사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손준호를 조사할 당시, 중국 언론은 손준호 선수가 출국 금지인데 도망가려다 잡혔다고 했는데 출국 금지 상태면 출국 심사 통과를 못 한다. 이 때문에 국내에선 중국의 언론 플레이라는 여론이 강한 편이다.

 

이후 중국 웨이보에 의하면 산둥 타이산 몇 선수와 에이전트들이 산둥 타이산 감독과 뇌물 비리 관계가 있다고 하는데, 여기에 손준호와 김경도가 포함됐다는 얘기가 나온다. 승부조작이 아니라 뇌물혐의로 조사를 받았다는 것이다.

 

 

이 사건을 해결하고자 대한축구협회 관계자들이 중국에 다녀왔으나 별 소득이 없었다. 현재 중국 축구협회도 아예 손을 뗀 것 같고, 손준호 개인 변호사도 대한축구협회와 접견을 꺼리는 중이라고 한다. 그냥 공안 손에 넘겨진 꼴이다.

 

하오웨이 감독

 

 

 6월 18일. 중국 공안이 손준호에 대한 수사를 구속수사로 전환했다. 

 

✔️문제는 구속수사로 전환되면 2개월 가량 보강 수사한 뒤 기소 절차를 밟는다. 사안이 중대하다고 판단하면 기소까지 수개월이 걸리는데 유치장에서 구치소로 구금된 상황이라 선수로서의 기량이 많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손준호의 유죄, 무죄 여부는 법정에서 판결하게 된다. 만약 손준호가 정말 뇌물수수죄 혐의가 있는 게 밝혀지고 정말 사건에 가담한 것이면 최대 5년 이상 징역 + 재산몰수 가능성이 있다.

✔️국내 축구팬들은 이런 사건에 대한 중국에 신뢰도가 다소 낮은 편이기도 하고, 사실이 아니기를 바라는 마음이 크기 때문에 손준호를 응원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