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호 태풍 마와르 발생 후 북상 중. *매우 강 등급 확률과 예상 경로는?
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 & 생활 이야기/잡학다식

제2호 태풍 마와르 발생 후 북상 중. *매우 강 등급 확률과 예상 경로는?

by 학식과 구내식당 사이 2023. 5. 22.
반응형

 

 

 

 

 제2호 태풍 마와르가 북상하고 있다.

 

 '마와르'는 말레이시아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장미'를 뜻한다. 현재 태풍 마와르의 크기는 중형이지만, 괌 부근 해상에 전진하면서 25일쯤 매우 강한 태풍으로 발달한 가능성이 크다.

 

 태풍은 일반적으로 열도 위도에서 동쪽에서 서쪽으로 이동하며, 따뜻한 바닷물 위에서 형성된다. 한국은 태평양에서 아시아 대륙으로 이동하는 태풍의 진로에 있으며, 근래 들어서는 지구 온난화로 바다가 따뜻해지면서 습도가 높아 태풍이 더 잘 발달하고 강하게 형성되는 경우가 잦아졌다.

 

 

 

 태풍 마와르 경로

 

 22일인 금일 기상청에 의하면 태풍 마와르는 현재 괌 남동쪽 600km 부근을 지나고 있다. 중형 태풍에서 강한 태풍으로 세력이 더 커진 태풍 마와르는 오는 25일 괌 북서쪽 부근과 일본 오키나와 남동쪽을 지나며 매우 강한 태풍으로 발달될 것으로 전망된다.

 

 태풍 강도 분류는 ▲초강 ▲매우 강 ▲강 ▲중 등으로 분류하며, 작년 태풍 초속 50m의 강풍을 날리던 태풍 힌남노가 ▲매우 강이었다. *매우 강 등급의 태풍은 초속 44m~54m 미만일 때 해당한다. 이 정도 풍속이면 사람이나 커다란 돌이 날아갈 수준에 해당한다.

 

 태풍 마와르는 힌남노와 비슷한 '매우 강' 등급이 될 확률이 높은 것

 

기상청이 공개한 태풍 마와르의 이동 경로 예

 

 

 현재까지 태풍 마와르의 경로는 북서쪽으로 향하고 있으며, 현재 경로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면, 마와르는 필리핀 혹은 중국 방향으로 향하게 된다.

 

 다만, 태풍은 아열대 고기압, 상층 조타풍, 상층 조타풍 등 다양한 대기 및 해양 요인의 영향으로 북쪽이나 북동쪽으로 회귀하거나 선회하는 경우가 많아 이동 경로가 유동적이다.

 

 따라서 태풍 마와르 역시 경로가 유동적인 만큼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