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나이, 보험 상령일이란? 만 나이와 보험나이 차이, 보험 나이 계산법
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 & 생활 이야기/잡학다식

보험나이, 보험 상령일이란? 만 나이와 보험나이 차이, 보험 나이 계산법

by 학식과 구내식당 사이 2023. 1. 26.
반응형

 

 

 보험 상령일이란?

 

✅ '보험 상령일'은 '보험 나이'와 같은 말이다. 한국식 나이나 만 나이와 같은 게 아니냐고 하는데 조금 다르다. 

 

기존에 나이를 세는 방법은 두 가지였다. ▲태어남과 동시에 1살이 되는 한국식 나이 태어났을 땐 0살이고, 다음 해 생일이 지났을 때 1살이 되는 만 나이.

 

한국식 나이는 올해 6월 완전히 없어지고, 이제 만 나이로 통일이 될 예정이다. 만 나이로 통일이 된다고 하더라도 생명·질병·상해 보험 등에 가입할 때는 '만 나이'가 아니라 '보험 상령일'이라 불리는 '보험 나이'가 적용된다.

 

보험상령일과 보험나이는 같은 말이다.

 

 


 

 보험 상령일 계산하는 방법은?


✅ 보험 상령일. 즉, 보험 나이를 계산하는 방법은 계약일 당시 만 나이를 기준으로 6개월이 지나지 않은 경우엔 만 나이를 채택한다. 반면, 6개월이 지났으면 만 나이에 1살을 더 하는 구조다.

 

계약일 당시에 보험 나이를 정했으면, 이후 매년 최초 계약일이 됐을 때마다 나이가 증가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금감원에서 들어준 예시를 보자. 1983년 3월 1일생인 사람이 23년 1월 1일에 보험에 가입한 경우, 이 사람에 만 나이는 아직 39세다. 하지만 만 나이 39세가 된 지 6개월이 지났으므로, 보험 나이는 40세가 된다. 그리고 다음 해 1월 1일이 되면 보험 나이는 41세가 된다.

 

 

보험 상령일 계산하는 방법 source : 금감원

 

 


 

 

 어르신들이 가입을 많이 하는 임플란트 보험도 마찬가지다.

 

임플란트 보험적용 자체는 만 65세 이상부터 가능하며, 만 나이는 생일 기준으로 한다.

 

임플란트 보험적용 시 가격은 본인 부담금 30%, 정부 지원 70%가 적용되며, 상황에 따라 조금 상이할 수 있으나 보통 임플란트는 40만 원, 부분 틀니는 44만 원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다만, 보험 나이는 생일에 따라 달라질 수가 있다. 보험에서 나이가 적을수록 보험료가 저렴해지고 가입 상품이 제한될 수 있다. 나이가 많으면 리스크가 더 크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나이를 계산해서 유리한 상황에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