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마이플레이스 고객센터 1:1 문의하기,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하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 & 생활 이야기/잡학다식

네이버 마이플레이스 고객센터 1:1 문의하기,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하는 방법

by 학식과 구내식당 사이 2022. 8. 21.
반응형

 

 

 

 얼마 전 개인적인 일로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할 일이 있었다. 개인 작업물이 한 업체에 홍보 자료로서 쓰이고 있던 것이다. 사실 대단한 작업물이 아니기 때문에 미리 그냥 말만 하거나, 출처를 표기했다면 상관없었을 것이다.

 

 그런데 말을 없이 등록을 한 것과 출처 표시를 업체명으로 한 것이 영 마음이 좋지 않았다. 고민을 하다 고객센터를 통해 전달하기로 하여 찾아봤다.

 

 업체는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인 다음과 네이버에 같은 자료를 사용을 했다. 이 때문에 두 포털 사이트에 각각 문의를 하였다.

 


 

 

 A)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하기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것은 상당히 까다로웠다. 일단 모든 문제를 대부분 스마트 챗봇을 통해 간단한 질의응답을 받을 수 있게 안내가 돼있다. 1:1 문의라고 해도 봇을 통한 자동응답이라 대부분이 1:1 문의가 아니라 FAQ다.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모든 문의를 1:1로 받는다는 것은 무리가 있기에 몇 가지 중요한 이슈들만 따로 문의를 받는 듯하다.

 

 

 네이버 저작권 침해의 경우 게시물을 신고하는 방법은 하단과 같다.

 

 1) 네이버 고객센터 검색 후 고객센터에 들어간다. 그리고 검색창에 게시중단을 검색하면 바로가기가 뜨는데, '게시중단 고객센터'로 들어가면 된다.

 2) 들어가면 알맞은 서비스를 클릭 후 '게시중단 요청'을 눌러 절차에 맞게 소명 및 자료를 첨부하여 신고를 한다. 저작권에 관련된 사항이기에 소명 자료를 넣어 자신의 것이라는 걸 증명해야 하고, 허위일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올바른 신고를 하자.

 3) 신고를 하면 네이버에 등록된 연락처와 메일로 접수가 됐다고 오고, 이후 답변이 오면 네이버 프로필에 등록된 메일로 답변 내용이 온다.

 *근데 나는 이걸 반려당했다. 이유는 네이버 업체의 경우엔 '네이버 마이플레이스'의 등록이 돼 있는 경우가 많아 이쪽에 업로드가 돼 있는데 여기 관련한 게시물 중단 요청 등은 '게시중단 고객센터'가 아닌, '네이버 마이플레이스 고객센터'를 이용해야 한다는 점.

 

 

 


 

 

 A-1) 그래서 찾아봤다. 네이버 마이플레이스 고객센터에 문의하기

 

 

 처음에 나도 이걸 알고, 마이플레이스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려고 한참 검색을 했을 때는 1:1 문의하기가 대체 어딨는지 알 수가 없었다. 다행히 게시중단 요청 답변에 해당 링크를 같이 첨부해줬다.

 

 하단 링크에 들어가면 양식에 문의 유형과 함께 오류 현상 및 참고 자료를 첨부할 수 있다. 여기에 소명할 내용을 써서 접수하면 된다. 단, 답변은 느린 편이고 필자도 답변을 아직 못 받았다. *단, 문의가 많아 지연된다는 안내 메일만 받았음.

 

++ 문의하고나서 거의 두 달 지난 뒤에 답변을 받았다. 법무팀을 통한 검토가 필요해 늦어졌다고 하였고, 소유권 관련 분쟁은 게시중단의 대상이 아니지만, 분쟁 소지가 있으므로 해당 업체에게 해당되는 게시물 수정 안내를 보냈다고 답변이 왔다.

 

 

네이버 고객센터

네이버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고객센터 도움말을 확인해 보세요. 검색과 스마트봇으로 더욱 쉽고 빠르게 궁금한 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help.naver.com

 

 


 

 

 B)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하기

 

 

 네이버에 접수 후 다음에도 같은 문제로 고객센터의 접수 및 처리를 하기로 했다. 다음은 비교적 간단하다.

 

 1) 다음 고객센터를 포털에 검색하여 들어간다.

 2) 여러 서비스가 있고, 하단에 보면 작은 글씨로 저작권 침해 신고가 있다.

 3) 이후 신고하기를 누르고 절차에 따르면 된다. 모든 게시물 신고와 마찬가지로 허위 신고로 밝혀질 시에는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침해당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소명 자료가 필요하다.

 *다음의 경우 이틀 안에 답변을 받았고, 빠르게 이 문제를 처리해줬다. 느낀 점은 다음 고객센터는 굉장히 직관적이고 원하는 문의를 빠르게 할 수 있게 찾기가 쉬웠다. 네이버가 너무 많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대부분 스마트봇을 통해 해결할 수는 있으나 1:1 문의를 하기 위해 찾는 게 쉽지 않았다.

 

 

 

 

반응형

댓글